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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삼보옹 작성일20-07-07 17:26 조회172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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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권가 "주가에 선반영+반도체경기 불확실성"…기관·외국인 매도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기업 많을 것…주가 영향은 기대 이하"

뉴스1
삼성전자가 올 2분기 8조원 이상 영업이익을 거두며 시장 기대치를 상회하는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한 7일 서울 강남구 삼성전자 서초사옥에서 직원들이 이동하고 있다. © News1 유승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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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뉴스1) 권혜정 기자 = 삼성전자의 2분기(4~6월) '어닝서프라이즈(깜짝실적)' 소식에도 정작 주가는 3% 가까이 떨어졌다.

7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전일 대비 2.91%(1600원) 내린 5만3400원에 거래를 마쳤다. 이날 삼성전자 주가는 장초반 5만5900원으로 전일 대비 1.64% 오르기도 했으나 이내 내림세로 전환하며 하락폭을 키웠다.

이날 개인은 2618억4700억원을 순매수했다. 반면 지난 3일(872억원)과 6일(747억원) 이틀 연속 순매수했던 외국인은 이날 326억4600억원을 순매도했다. 기관도 2188억7900억원을 팔았다.

삼성전자의 2분기 영업이익은 8조1000억원으로 지난해 2분기보다 22.7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가 취합한 2분기 영업이익 컨센서스 6조4703억원을 크게 웃도는 '어닝서프라이즈'에 해당된다. 다만 2분기 매출액은 52조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36% 감소했다.

증권가에선 2분기 깜짝실적에도 삼성전자 주가가 저조한 이유로 최근 선반영됐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앞서 삼성전자 주가는 3일 연속 올랐다. 다만 상승률은 4.5%로 크지 않았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과 미중무역 갈등으로 인한 메모리 반도체 경기 불확실성, 여전히 미해결 상태인 그룹 총수를 둘러싼 사법 리스크 등도 우려 사항으로 꼽힌다.

문지혜 신영증권 연구원은 "삼성전자의 주가는 영업이익을 6개월 정도 선행하는 경향이 있다"며 "영업이익의 과반을 차지하는 반도체 부문, 특히 메모리 업황에 의해 주가 방향성이 결정된다"고 밝혔다. 또 "주요 메모리 제조사들의 제한적 투자로 메모리 순생산량 증가가 둔화되고 있어 판매가격 하락폭은 이전 다운사이클 대비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대형 고객사의 구매의사를 선제적으로 파악하기 어려워지면서 판매가격 반등 시점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하는 기업들이 예상보다 많을 것이란 의견도 있다. 이은택 KB증권 연구원은 "2분기 기업들의 실적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최악을 기록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지만 예상치 대비로는 좋을 것으로 전망한다"며 "주식시장과 실물경제가 괴리된 것이 아니라 전문가 추정치와 실물시장이 괴리된 것이기 때문에 경제지표 발표와 비슷하게 2분기 실적도 컨센서스 대비 서프라이즈인 기업이 많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주가지수는 이미 서프라이즈를 어느정도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2분기 실적 서프라이즈는 긍정적이나 실제 주가 영향은 기대치에 미치지 못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jung9079@news1.kr
[엑스포츠뉴스 김유진 기자]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 '이태원 클라쓰' 등을 연출한 김성윤PD가 넷플릭스 뮤지컬 드라마로 복귀한다.

7일 엑스포츠뉴스 취재 결과 김성윤PD는 웹툰을 원작으로 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뮤지컬 드라마 '안나라수마나라' 연출을 논의 중이다.

하일권 작가의 '안나라수마나라'는 어려운 살림살이 속 이전에 가졌던 마술사에 대한 꿈을 잃어버린 윤아이가 한 마술사와 만나게 되면서 예전의 꿈을 조금씩 깨달아가는 내용을 담은 작품으로, 네이버 웹툰에서 연재된 바 있다.

같은 제목으로 제작된 연극도 지난 3월부터 공연 중이며, 이번 드라마는 6부작 제작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2016년 KBS 드라마 '구르미 그린 달빛'과 지난 3월 종영한 JTBC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까지, 웹툰 원작 드라마로 뛰어난 연출력을 보여왔던 김성윤PD는 '안나라수마나라'로 다시 웹툰 원작 드라마 연출에 도전하게 됐다.
삼성 영업익 전망 최대치 넘고 8조원…LG는 5천억원 육박
TV·가전, 스마트폰 양호…마케팅 비용 절감 효과 커
3분기 실적 회복세 가속 전망 속 불확실성 증가 부담도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기자 = 삼성전자와 LG전자가 2분기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영향으로 실적에 직격탄을 맞을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깜짝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시장 전망 최대치를 뛰어넘는 영업이익 8조1천억원을 기록했고, LG전자도 전망치를 웃도는 4천931억원의 영업이익을 내면서 코로나19라는 초유 위기 상황에서 저력을 보여줬다는 평가가 나온다.

실적 저점을 2분기가 아닌 1분기로 끝내고 3분기에도 상승세를 이어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반도체 가격 하락과 가전·스마트폰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이 변수로 꼽힌다.


삼성ㆍLG전자 [연합뉴스 자료사진]


삼성전자, 반도체 필두로 전 부문 양호한 실적


7일 두 회사가 발표한 2분기 잠정실적을 보면 삼성전자와 LG전자 모두 증권가 평균 예상치(컨센서스)를 웃돌았다.

당초 부진이 예고됐던 스마트폰·가전 부문이 마케팅 비용은 줄어들고 수요는 비교적 양호하면서 예상보다 나은 성적을 거뒀다.

삼성전자 2분기 영업이익은 지난해 동기보다 22.73% 증가한 8조1천억원, 매출은 7.36% 감소한 52조원을 기록했다.

특히 삼성전자 2분기 컨센서스는 최근 들어 상향조정 되고 있긴 했으나, 영업이익이 8조원대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한 곳은 없었다. 전망 최대치가 7조6천억원이었다.

삼성전자 실적은 반도체가 타 부문 실적 부진을 상쇄하는 반도체 효과가 큰 편인데, 2분기에는 전 부문이 고루 양호하게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잠정 실적 때 사업 부문별 실적은 공개되지 않으며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무선사업부(IM부문) 영업이익은 1조원 중후반대로 추정됐다. 이는 작년 동기와 비슷하고 전분기보다는 1조원 가까이 줄어들었으나 기존 전망치는 상회하는 수준이다.


'2분기 실적 발표' 삼성전자(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 삼성전자가 2분기 잠정실적을 발표한 7일 오전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딜라이트 숍의 모습. 2020.7.7 ondol@yna.co.kr


1분기에 이어 적자가 예고됐던 디스플레이 부문(삼성디스플레이)은 일회성 이익이 약 9천억원∼1조원 반영되며 흑자 전환했을 것으로 분석됐다.

업계에서는 아이폰 판매 부진 때문에 플렉서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수요가 줄어든 데 대해 고객사인 애플이 삼성에 일종의 보상금을 지급하며 일회성 이익이 발생한 것으로 추측하고 있다.

TV·가전(CE) 부문 역시 코로나19로 직접 타격을 받았던 북미, 유럽지역 오프라인 매장이 재개장되면서 수요 감소폭이 제한적이었고, 국내 성수기 진입과 프리미엄 수요 증가와 맞물려 영업이익을 6천억원 이상 올린 것으로 추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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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실적을 지탱하는 중심인 반도체 부문의 2분기 영업이익은 5조원대로 2018년 4분기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삼성전자는 2분기 일회성 이익을 제외하더라도 영업이익이 7조원 이상이라 코로나19 영향이 제한적이었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설명했다.


[그래픽] 삼성전자 실적 추이(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올해 2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시장의 전망치를 훌쩍 뛰어넘는 호실적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2분기 연결 기준 잠정실적을 집계한 결과 영업이익이 8조1천억원을 기록했다고 7일 공시했다. zeroground@yna.co.kr


LG전자, 생활가전 고공행진…스마트폰 적자 줄여


LG전자 역시 가전을 중심으로 선전했고, 특히 '아픈 손가락'인 스마트폰 적자 폭이 2분기에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LG전자는 영업이익 4천931억원, 매출 12조8천34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이익과 매출은 작년 동기보다 각각 17.9%, 24.4% 감소했다. 실적이 나빠지긴 했으나, 최근 증권사 컨센서스인 4천억 초중반대는 웃도는 수치다.

특히 LG전자의 주력인 생활가전(H&A) 영업이익이 5천억원 이상을 기록한 것으로 추정됐다.

삼성전자와 마찬가지로 글로벌 가전 매장 폐쇄 타격은 있었지만 온라인 판매는 호조였고 특히 건조기, 의류관리기 등 건강·위생 관련 가전 제품 판매는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다.

스마트폰 부문(MC)은 21분기 연속 적자를 이어간 가운데 신제품 '벨벳' 출시 효과 등에 힘입어 적자 폭이 작년 동기, 전 분기보다 적은 2천억원대이고 매출은 증가한 것으로 예측된다.

최근 두 달 간 인도에서 중국산 불매 운동이 거세지면서 LG전자 스마트폰 판매량이 이전과 비교해 10배 증가하는 반사이익을 보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LG전자 '올레드 갤러리 TV'[LG전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


TV(HE) 부문도 수요가 애초 예상보다는 덜 감소했고 프리미엄 제품을 앞세워서 부진을 방어, 영업이익이 700억원 중후반대로 예측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VS) 사업은 완성차 업체 가동 중단 영향으로 1천억원대의 적자를 낸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3분기부터 자동차 시장 개선에 따라 적자가 축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도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TV와 스마트폰 마케팅비가 제한적인 상황에서 출하량이 기대치를 상회한 것으로 보인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수 소비재 수요가 빠르게 회복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래픽] LG전자 실적 추이(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LG전자는 1분기 연결 기준 잠정실적(LG이노텍 포함)은 매출 13조원, 영업이익 4천800억원 선으로 집계됐다고 7일 공시했다.
매출은 작년 동기(15조6천292억원) 대비 17.9% 감소한 것이며, 1분기(14조7천278억원)에 비해서도 12.9% 떨어졌다. zeroground@yna.co.kr


"웃을 수만은 없어"…코로나 장기화 불확실성


4월 초만해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코로나 충격으로 인한 실적 저점이 2분기일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으나, 이날 양호한 실적을 확인하면서 실적 저점은 1분기로 끝났다고 업계는 보고 있다.

3분기에는 스마트폰과 TV·가전 수요가 더욱 회복하면서 실적 회복세가 더욱 가속할 것이라는 전망이 대체적이다.

송명섭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글로벌 시장에서 코로나19의 악영향이 그리 크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다"며 "3분기에도 이익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업계에서는 2분기에 좋은 실적을 거뒀다고 좋아할 수만은 없다고 말한다.

평시라면 대대적인 마케팅 비용을 투입하는데, 2분기에 코로나19로 마케팅 비용을 그만큼 지출하지 못한 효과가 큰 것이기 때문에 마케팅 확대에 따라 실적이 빠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박형우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3분기 수익은 마케팅 비용에 따라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삼성전자 반도체 부문은 상반기에 쌓인 재고 때문에 하반기에는 메모리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돼 호황을 이어갈지는 불투명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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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가 수그러들긴 했으나 완전히 진정되지 않는 장기화 국면으로 진입했다는 점도 불확실성을 키우는 요인이다.
Coalitions presidential candidate Rafal Trzaskowski visit in Leszno

Mayor of Warsaw and candidate for Poland's president of main opposition party Civic Platform and Civic Coalition's Rafal Trzaskowski attends a press conference during his visit in Wielkopolskie Voivodeship, in Leszno, western Poland, 07 July 2020. The right-wing incumbent president and his main contender, the centrist Civic Coalition candidate, will have a run-off in the second round of presidential elections on 12 July 2020. EPA/Mateusz Marek POLAND OUT

[마이데일리 = 양유진 기자] 싱어송라이터 헤이즈가 솔직발랄한 입담으로 청취자를 사로잡았다.

7일 오후 방송된 MBC FM4U '두시의 데이트 뮤지, 안영미입니다'에는 헤이즈가 게스트로 출연했다.

DJ 뮤지의 러브콜을 받아 출연하게된 헤이즈는 "뮤지 선배님이 부르면 어디든 달려간다. 무조건 바로 간다고 했다"며 "너무 기뻤다. 직접 전화를 해주셨을 때 선배님이 제 안부를 물어주셔서 마음이 녹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헤이즈는 JTBC '슈가맨3'의 MC로 활약했다. 그는 "어려웠다. 방송 경험도 없고 한 회 게스트로 나가는 것도 아니고 진행을 해야 하니 녹화 전 날 늘 잠을 못 잤다. 3일 전부터 떨었다. 출연진이 저로 인해 득을 보고 가야하는데 이끌기 어려웠다. 첫 화 녹화하고 마지막이라고 직감했다"며 진행에 관한 고충을 털어놨다.

케이블채널 tvN 주말드라마 '사이코지만 괜찮아' OST '유 아 콜드(You're Cold)'로 또 한 번 '음원퀸' 저력을 입증한 헤이즈는 '성적에 대한 부담감이 없냐'는 물음에 "부담이 많이 된다. 예술에는 정답이 없다. 숫자로 결과물의 성적이 정해진다는 것이 마음이 무겁다. 즐겁게만 할 수 없다"고 답했다.

"K팝을 많이 듣고 자라서인지 대중적인 감성과 가깝다. 제가 하고싶은 대로 하면 대중성과 맞는 것 같다"고 덧붙인 헤이즈는 "작업할 때 상황에 빠지는 집중력이 좋다. 실제로 겪은 이야기를 쓴다"며 히트곡 '비도 오고 그래서'를 두고 "(노랫말을 쓰며) 생각했던 사람이 있었다. 그런데 나중에 다른 분이 이 노래가 자기 얘기라고 하더라"고 전해 웃음을 안겼다.



헤이즈는 '앤 줄라이(And July)' 라이브를 선사하며 귀호강까지 책임졌다. 이에 DJ 안영미는 "헤이즈 씨의 노래를 처음 듣고 충격받았다. '언프리티 랩스타'에서 랩하던 사람이 노래를 냈다고 해서 동명이인인 줄 알았다"며 놀라워했다. 그러자 헤이즈는 "다들 '언프랩'에 나온 사람이 맞냐고 하더라. 저를 모르는 사람이 많아서 더 열심히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며 "센 척, 강한 척, 랩스타인 척 연기를 계속 했다"고 말했다.

'여전히 떡볶이를 좋아하냐'는 청취자의 질문에 "매일 먹고 있다"며 웃은 헤이즈는 "요즘에는 한식당에서도 떡볶이를 사이드로 많이 판다. 밥을 먹어도 떡볶이를 꼭 시켜서 반찬으로 먹고 떡볶이만 먹기도 한다"며 "떡볶이를 찾아서 떠나는 스타일은 아니다. 가까이에서 먹을 수 있는 떡볶이는 다 좋아한다. 기본적으로 매콤한 맛과 쌀떡을 좋아한다"고 전했다.

마지막으로 헤이즈는 "편한 시간이었고 앨범 나오고 처음으로 하는 활동이었다. 노래를 들려드릴 수 있어서 좋았다"며 "변수가 많았던 한 해로 흘러가고 있다. 지금도 계속 하루 계획을 변경하고 다시 세우고 있다. 만나지 못해도 소통할 수 있는 기회를 찾고 있다. 음악도 들려드리고 소통하면서 마무리해보려고 한다"고 활동 계획을 전했다.하나파워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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